온라인에서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 저자의 경험에 기초하여 독자 스스로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워크북을 제공한다.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의 8가지 주제에 기초하여 각 주제별 작성 가이드와 참고 도서 소개, 참고 글 3편씩을 제공한다. 참고 글에는 저자의 글뿐 아니라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26명 문우 글 중에서 엄선하여 11명의 글을 제공한다. 같은 주제에 각기 다른 시선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글을 읽으며 독자 여러분도 자신을 찾아가는 글을 쓸 수 있다. 우리 마음에 촉촉이 다가오는 에세이의 향연을 즐겨보자.
제1화: "나의 행복한 순간" 일주일 중 행복을 느낀 순간을 기록한 후, 기록에 근거하여 작성합니다.
제2화: "내 삶의 목적" 내가 존재하는 이유, 3-5년 후 모습, 이를 위해 필요한 가치 3가지를 골라 글을 씁니다.
제3화: "내가 원하는 삶" 자원(돈, 시간 등)의 제약이 없다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상상하여 씁니다.
제4화: "나의 장점/강점/재능"나의 장점/강점/재능은 무엇이고 가장 잘 활용한 사례를 씁니다.
제5화: "나의 단점" 성격상 나의 단점은 무엇이고 단점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은 사례 혹은 단점을 극복한 사례를 씁니다.
제6화: "의미 있는 경험" 내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경험을 선택하여 글을 씁니다.
제7화: "나에게 쓰는 편지/일기" 과거/현재/미래의 나에게 편지/일기를 씁니다.
제8화: "나는 누구인가?" 1~7주 글을 다시 읽고 나는 누구인지 마인드맵을 작성합니다. 마인드맵에 기초하여 나는 누구인가 글을 씁니다.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면 좋은 점이 많아요.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거나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면 더 효과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죠.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강점을 보유하면 더 빨리, 더 능숙하게 일할 수 있고, 좋아하면 즐기면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한 약점을 활용하거나 싫어하는 일은 사전에 피할 수 있겠죠. 굳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억지로 할 필요가 없으니 삶이 즐거워집니다.
나를 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는 8회의 글쓰기 가이드, 참고 도서, 참고 글로 자신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글쓰기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용기와 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도 알고 남이 아는 조하리(Joe Luft & Hary Ingham)의 창을 조금씩 넓어 나가면 마음도 긍정적으로 바뀌고 자신감도 생깁니다. 자기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여정을 함께 하면 어떨까요?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온라인 수업안내: https://brunch.co.kr/@worknlife/230
장윤영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일기를 씁니다. 글쓰기는 수호천사처럼 늘 제 곁에 머물렀지만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브런치 '일과삶' 작가로 활동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글쓰기와 책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글쓰기의 즐거움을 함께 누리면 좋겠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여러분의 꿈에 손을 내밀어 보세요. 평생 따라다니며 선택을 기다리는 여러분의 수호천사, 꿈에게"
작가의 이력
《바쁜 부모를 위한 긍정의 훈육》 번역서 출간
교육학 박사 (평생교육 전공)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Korea Associate Coach, KAC)
PHR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인증 - 글로벌 인사 전문가
TED 번역가 (자원봉사)
유튜브 채널 운영 (일과삶)
글쓰기 강의이력
-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10주 온라인 과정 주1회 2시간, 5기 진행 중)
- 역삼푸른솔 도서관 '나도 쓸 수 있다' 글쓰기 특강 (1.5시간, 1회)
- 광주광역시 서부교육지원청 2019 나의 생각, 나의 언어 교원 글쓰기 직무 연수 특강 (2시간, 1회)
- 행복한 순간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고 글쓰기 원데이 특강 (3시간, 2회)
문의: 일과삶 채널 (https://pf.kakao.com/_tEhHj)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수업안내: https://brunch.co.kr/@worknlife/230